본문 바로가기
오리의 텃밭

[뱀딸기]항암초 뱀딸기 키우기/뱀딸기 효능

by 오리의 일상 2020. 4. 28.
728x90

항암초 뱀딸기 키우기/뱀딸기 효능

우리나라 각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산딸기가 번식하고 있습니다. 산딸기, 뱀딸기, 멍석딸기, 곰딸기, 겨울딸기, 장딸기 등 다양한 산딸기 종류 중에 오늘은 뱀딸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뱀딸기는 꼭 뱀처럼 땅을 기며 번식한다고 해서 이름이 뱀딸기라고 붙여졌는데요. 생김새 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답니다. 

 

뱀딸기 줄기

텃밭에서 자라고 있는 뱀딸기 사진입니다. 꽃봉오리 찾으셨나요? 뱀딸기화시기는 4-5월입니다. 꽃잎이 5장인 노란색 꽃이 피고 6월엔 1cm정도 크기의 열매가 열립니다. 뱀딸기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마디마다 뿌리를 내리면서 자라는데 어찌나 번식력이 좋은지 마당 한쪽은 온통 뱀딸기 밭입니다. 

 

뱀딸기꽃

딸기라고 하니 열매만 먹을 것 같지만 뱀딸기는 잎, 줄기, 뿌리, 열매까지 모두 약재로 사용됩니다.

 

한방에서는 흔히 사매라고 부르는데 기침, 인후염, 구내염, 복막염, 기관지염 등의 각종 염증에 효과가 있고 최근에는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다는 학계 보고도 나와 자궁경부암, 인후암 등 여러 암을 치료할 때도 사용하고 있는 약초라고 합니다. 

 

논문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1997081631000401

 

다만 뱀딸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허약한 경우 소화력이 약간 경우 소음인 체질일 경우 다량 섭취하면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뱀딸기 열매의 모습입니다. 과육은 하얀색 약한 단맛이 있다고 하는데 저는 먹어본 적은 없습니다. 반려견 뿌꾸는 가끔 나가서 따먹더라고요^^

 

노란 딸기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면 다시 한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