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리의 텃밭

[총각무/알타리무]알타리무 키우기/파종시기/솎음수확

by 오리의 일상 2020. 4. 30.
728x90

알타리무 키우기/파종시기/솎음수확

안녕하세요, 오리입니다.

4월 1일에 파종한 총각무 씨앗이 무럭무럭 자라 어느덧 1차 솎음 시기가 왔습니다.

저도 초보 농부지만요, 총각무 파종시기, 솎아주는 방법, 수확시기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총각무/알타리무란?

저는 알타리무가 표준어인 줄 알았는데 총각무가 표준어라고 합니다. 알무 또는 달랑무라고도 합니다. 중요한 건 아니지만 처음 알았네요. 총각무의 총각은 상투를 틀지 않고 머리를 땋아서 묶은 결혼하지 않은 남자를 뜻하는 말로 무청이 총각의 땋은 머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총각무 파종시기

총각무는 봄과 가을재배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일 년 내내 수요가 있기 때문에 비닐하우스를 이용, 거의 사시사철 재배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생육기간이 짧기 때문에 다른 작물의 재배 기간 사이에 엇갈이용으로도 많이 재배합니다. 고온 건조한 환경에서 키울 경우 쓰고 매운맛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중부지방의 봄 재배의 경우 3월 중순에 파종하여 5월 중순 수확합니다. 저는 좀 늦게 심었네요.

가을재배의 경우엔 8월 말 파종하여 10월 중순 수확합니다. 

 

4월7일

총각무 씨앗이 발아한 모습입니다. 노란 콩나물 대가리 같은 새싹이 올라왔습니다.

텃밭에 약 15cm 간격 줄뿌림 하였습니다. 남는 화분에도 몇 개 심었는데 이 녀석들은 간격이 좀 좁습니다.

점뿌림 하는 것이 고품질의 총각무를 생산하기에 적합하다고 하는데요, 저는 씨앗이 너무 많아서.. 왕창 줄뿌림 했습니다. 자라는 대로 솎아주며 잡아먹을 생각입니다. 

4월 12일
4월 19일

발아 후 약 열흘 뒤 본잎이 나왔습니다. 김장무, 총각무, 열무 등 무의 본잎은 거의 비슷하게 생겨서 모종일 때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총각무 솎는 시기 

본잎이 2-3매일때부터 1차로 솎아줍니다. 이때는 4cm 간격으로 솎아줍니다.

(파종 후 약 5주 뒤) 본잎이 3-5매 나올 때는 8cm 간격으로 2차 솎아주기 합니다.

본잎이 7장 이상 나오기 전에는 다 솎아줘야 합니다. 무 사이 간격이 좁으면 무의 모양과 크기가 부실해집니다.

 

솎아주는 방법

크기가 작은 것, 벌레 먹은 것, 휘어져 자라는 것, 두세 개가 붙어 자라는 것 위주로 솎아냅니다.

무 밑동을 잡고 살살 당겨서 뽑아내면 됩니다. 잎이 약하기 때문에 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줍니다.

남겨두는 총각무 이파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엉겨 붙은 이파리는 잘 풀어가며 솎아냅니다.

 

솎아준 후 북주기

이파리가 서로 붙어 의지하며 자라던 총각무를 솎아내면 옆으로 픽~ 누워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북주기로 바로 잡아줍니다. 총각무는 생육기간이 짧기 때문에 밑거름 위주로 시비하지만 밑거름이 약한 경우 이때 웃거름도 함께 주면 좋습니다. 

 

 

솎아낸 어린 총각무

솎음 수확

솎아낸 총각무는 버리지 않고 고추장+참기름에 비벼먹으면 맛있습니다.

열무는 어린 무라던데 (물론 열무 품종은 따로 있지만) 총각무도 열무랑 맛이 비슷하네요. 

아직 한 달 밖에 자라지 않은 아기 무라서 야들야들하고 향긋합니다. 

열무(?)+고추장+참기름+콩나물+계란후라이

저는 멸치를 듬뿍 넣고 끓인 무청 된장찌개를 참 좋아하는데요. 2차 솎음한 총각무 무청은 된장찌개 하거나 열무김치 담듯 무청김치를 담아도 맛있을 것 같습니다. 

 

총각무 수확시기

총각무는 봄 노지재배에서는 수확까지 60일, 가을 노지재배에서는 수확까지 50일 정도 소요됩니다. 전 5월 말에서 6월 초에 수확할 예정입니다

 

해가 덜 드는 하우스 재배의 경우 90일까지도 재배하는데, 텃밭에 해가 잘 들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상황을 봐서 수확해야겠습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수확하면 육질이 질겨지고 바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조량이 적으면 무는 달리지 않고 잎과 줄기만 무성하게 자란다는데 수확할 수 있을지, 얼마나 통통한 무가 달릴지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5월 30일: 최종 수확 전 총각무 중간점검! 얼마나 자랐을까?

오리네 총각무 보러가기

 

[알타리무/총각무]화분에서 총각무 키우기, 그 맛은?

집에서 키운 총각무 얼마나 자랐을까? 안녕하세요 오리입니다. 오늘은 지난달에 심었던 총각무를 한뿌리만 시험 수확(?)했습니다. 화분에서 키운 총각무는 크기는 얼마나 큰지, 맛은 또 어떤지 �

oridaily.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