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리의 텃밭

[해바라기] 해바라기 심는 시기, 심는 방법

by 오리의 일상 2020. 5. 5.
728x90

깐 해바라기씨, 심으면 싹 나올까?

안녕하세요 오리입니다.
전 요즘 텃밭을 가꾸면서 씨앗에 집착하는 버릇이 생긴 것 같아요.

방울토마토 먹다가도.. 이 씨앗 심으면 싹 나올까?
파프리카 먹다가도.. 이 씨앗 심으면 싹 나올까?
이제 가족들이 씨앗만 보이면 제가 텃밭에 심어버릴까 봐 덜덜 떨고 있는데요.

얼마 전 제 눈에 들어온 건 아버지께서 간식으로 드시던 해바라기씨였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볶아서 먹으면 맛이 더 진해져서 고소하니 간식으로 먹기 참 좋은데요. 머핀, 시리얼, 샐러드 등에 넣어서 먹기도 하지요.

해바라기 씨앗의 효능/부작용/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른 포스팅으로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제가 심은 씨앗은 이미 껍질을 벗긴 깐 해바라기씨였습니다. 단단한 껍질이 없는 상태라 상처가 많이 나있어서 싹이 나올지 조금 걱정이 됐어요.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깐 해바라기씨를 심어도 싹 나온다!"입니다. (볶은 해바라기씨는 싹이 안 나와요)

20.04.19


해바라기 씨 파종방법
토양은 pH 5.5~6.5 사이로 약산성에 배수가 잘 되는 흙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4-5월에 파종하면 8-9월에 개화하고 꽃이 완전히 시들어 건조되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생육적온은 20~30℃로 높은 편이나 10~15℃만 되어도 자라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사실상 보온/가온을 해주면 사계절 집안에서 키울 수 있습니다.

씨앗은 10cm 정도 간격으로 띄워서 심고 흙에서2.5cm 정도 밀어 넣어 심어줍니다. 해바라기는 다른 식물에 비해서 물을 더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씨앗을 심고 난 후로는 매일 물을 주도록 합니다. 심은지 약 열흘이 지나도록 싹이 나오지 않길래 반쯤 포기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싹이 나왔습니다. 여기저기 스크래치가 간 씨앗을 심었더니 떡잎도 울퉁불퉁 상처가 많이 있지만 앞으로 자라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20.04.21

어떤 품종의 해바라기를 심은 것인지 알 길이 없기 때문에 화분이 적당한 크기인지, 얼마나 크게 자랄지 모르겠습니다. 작은 화분에서 키우면 작게 자라고 땅에 심으면 크게 자란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해바라기는 북미 원산으로 그 종류가 100종 이상입니다. 아주 작은 미니 해바라기(옐로 피그미)는 키가 30-40cm밖에 되지 않지만 종자 채취를 목적으로 육성된 러시안 자이언트 선플라워는 키가 3-4m로 사람 키를 훌쩍 넘는 거대 해바라기도 있습니다.

앞으로 자라면서 얼마나 크게 자랄지, 얼마나 예쁜 꽃이 필지 모르니 또 색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20.05.05

하얗게 올라온 까슬거린 털이며, 길쭉한 잎사귀를 보니 이제야 해바라기 같습니다. 꽃이 달려도 휘어지지 않도록 줄기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해가 가장 잘 드는 곳으로 화분을 옮겨주었어요.

해바라기의 성장 기대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번 심어두면 마트 갈 필요가 없다??
천원짜리 다이소 상추 씨앗으로 집에서 상추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댓글